[초등임용] 과학 지총 복습

* 일단 적어놓고 복습하면서 계속 수정할게요.

과학 교수 학습 방법(9)7. 커뮤니케이션-4가지 유형 과학 수업에서 열리는 교사와 학생의 상호 작용은 주로 교사가 질문하면서 학생이 응답하고 교사가 피드백하는 순서에 진행된다. 그러므로 이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질문과 피드백이 중요한 역할.커뮤니케이션형 상호 작용-교사 질문 학생 응답비 상호 작용-교사의 일방적 설명 남 고려-다양한 관점 받아들이고 학생 의견을 평가하지 않는 사람 비 고려-다양한 관점 수용 x, 학생의 의견을 평가하는 상호 작용-남 고려 상호 작용-남, 고려는 상호 작용-남 생각:학생의 선 개념을 파악하고 가르치는 개념을 선정한다.비상 호재 작용-남, 고려:전형적인 강의식 수업 상호 작용 유형 시작-응답-평가 시작-응답-피드백 시작-토론-응답-피드백 8. 과학 작문 과학적 대상에 대한 작문 과학적 맥락에서 작문 9. 융합 인재 교육(steam)학습 준거의 틀 3개.상황 제시/창의적 설계/감성적 체험실 생활 문제와 관련한 상황 제시실 생활 문제를 학생들이 스스로 해결책을 찾아보도록 하고 실생활 문제를 창의적 방법으로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서 새로운 문제에 도전할 수 있는 용기가 태어나도록 한다.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을 연계하고 가르친다>과학 수학+기술 공학+예술 목적:융합적 사고력+실제 생활 문제 해결력 교과 내 수업형:한개 과목 내에서 연결 교과 연계형: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과학 기술 공예 수를 조합하고 연결 과학 모형(8)경험 학습 모형 개념 변화 모형 순환 학습 모형 Poe모형 5E모형

과학평가틀 작성 2차원 평가: 이원목적분류표(내용, 행동) 3차원 평가: 이원목적분류표와 유사(내용, 행동+상황까지) 영역(내동상동태기능) 내용차원 행동차원-태도탐구능력 지식과학지식: 기억, 이해, 적용상황차원: 과학적 소양배양평가방법 필기평가: 정의적 측면도 평가가능 수행평가(5): 관찰, 면담, 포트폴리오, 실험실기, 실험보고서 과정중심평가: 결과중심평가와 반대, 역량중심평가, 학생중심 즉시 피드백

1. 실험안전지도와 안전수칙 실험복 보안경 착용 과학실 내 뛰지 않는 머리는 묶고 혼자 하지 않는다 2. 실험기구 안전가열기구 – 알코올 램프를 켤 때 성냥, 가스 끌 때 옆으로 뚜껑을 닫는다 > 잠시 후 불 꺼졌는지 확인 > 액화된 알코올 증발시킨다 > 뚜껑 덮는다, 불 나면 물, 걸레유리기구 – 플라스크, 유리봉 등 깨지지 않게 조심한다, 깨지면? 핀셋으로 줍는다 > 물과 3% 과산화수소수로 소독한다 > 피가 멈추지 않으면 지혈제를 사용 3. 실험약품의 안전 인화성 물질은 가연성 물질 보관함에 별도로 보관한다.

* 약품별 주의사항(8)과 산화수소 수산화나트륨 메틸알코올석 회수 염산 암모니아수황산 아이오진-아이오진화 칼륨 용액전지 사용: 전지에 도선만을 연결할 경우 회로에 큰 전류가 흐를 경우 스위치 사용!! 필요할 때만 전류가 흐르도록 해야 함 전구안전: 정격전압(전자기기 표준전압?) 확인 후 사용한다.전기사고 유형 단락 : 두 도선이 만나 강한 전류가 흐를 것 누전 : 다른 물체에 이상한 전류가 흐를 것 감전 : 동물이나 사람의 몸에 전류가 흘러 전기적 충격을 줄 것 기타 전기안전장치 퓨즈 : 열에 약한 물질로 만들어 강한 전류가 흐를 때 끊어지는 접지 : 누전되었을 때 땅속으로 전류가 안전하게 흐르도록 할 것과 전류차단장치 : 강한 전류가 흐를 때 스위치를 열어 전류를 차단시킨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