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성동통증의학과 오십견정 증상 치료법

일상을 살아가는 데는 별다른 이상이 없더라도 가끔 특정 자세나 행동을 할 때 어깨 통증을 경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많은 자세 중에서도 팔을 위로 들기 어렵거나 어깨 부근의 통증이 갑자기 심해지는 경우, 옷을 벗거나 입기가 어려울 때, 매일 밤 통증으로 눈을 뜨면 오십견으로 인한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주로 50대 이상의 연령에서 발병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으로, 다른 말로는 유착성 관절낭염 또는 동결견이라고 불립니다. 일상을 살아가는 데는 별다른 이상이 없더라도 가끔 특정 자세나 행동을 할 때 어깨 통증을 경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많은 자세 중에서도 팔을 위로 들기 어렵거나 어깨 부근의 통증이 갑자기 심해지는 경우, 옷을 벗거나 입기가 어려울 때, 매일 밤 통증으로 눈을 뜨면 오십견으로 인한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주로 50대 이상의 연령에서 발병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으로, 다른 말로는 유착성 관절낭염 또는 동결견이라고 불립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이것은 어깨를 둘러싼 관절낭에 유발된 염증으로 인해서 점점 인접 부근이 딱딱해지는 질환입니다. 이상적인 외상을 입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어깨 관절낭 주변부에 염증이 축적되면서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너무 아픈 경우가 아니면 그대로 방치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이것은 때로는 해당 부위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이기 때문에 방치를 그대로 두는 것은 좋지 않은데요. 쉽게 말씀드리면 이것은 어깨를 둘러싼 관절낭에 유발된 염증으로 인해서 점점 인접 부근이 딱딱해지는 질환입니다. 이상적인 외상을 입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어깨 관절낭 주변부에 염증이 축적되면서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너무 아픈 경우가 아니면 그대로 방치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이것은 때로는 해당 부위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이기 때문에 방치를 그대로 두는 것은 좋지 않은데요.

그 이유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관절부가 뒤틀리고 나중에 퇴행성 질환을 유발하면서 만성 통증으로 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관절은 일단 제자리를 벗어나면 다시 교정을 하기까지는 오랜 기간이 걸립니다. 또한 심한 통증이나 운동의 범위에도 제한이 생길 수 있으므로 초기에 나성동통증의학과에서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관절부가 뒤틀리고 나중에 퇴행성 질환을 유발하면서 만성 통증으로 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관절은 일단 제자리를 벗어나면 다시 교정을 하기까지는 오랜 기간이 걸립니다. 또한 심한 통증이나 운동의 범위에도 제한이 생길 수 있으므로 초기에 나성동통증의학과에서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환의 정의 질환의 정의

이 질환의 정의에 대해서 먼저 말씀을 드리면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정식 의학 명칭은 동결견입니다. 마치 어깨가 차갑게 굳은 것처럼 쉽게 움직일 수 없다는 의미에서 그 이름이 붙었는데요. 어깨를 이루고 있는 막 부근에 염증이 생겨서 관절막이 쪼그라들고 이로 인해서 활동에도 제한이 유발되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의 정의에 대해서 먼저 말씀을 드리면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정식 의학 명칭은 동결견입니다. 마치 어깨가 차갑게 굳은 것처럼 쉽게 움직일 수 없다는 의미에서 그 이름이 붙었는데요. 어깨를 이루고 있는 막 부근에 염증이 생겨서 관절막이 쪼그라들고 이로 인해서 활동에도 제한이 유발되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어깨에 비해 세부적인 검사로 볼 때 유착으로 인해 다소 줄어든 형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50대 이상의 중장년에게 많이 호발된다고 해서 그 이름이 붙여진 것입니다. 조금만 어깨를 움직이려고 하거나 사람이 팔을 직접 올리려고 해도 이를 그대로 유지하기 어렵다면 이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어깨에 비해 세부적인 검사로 볼 때 유착으로 인해 다소 줄어든 형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50대 이상의 중장년에게 많이 호발된다고 해서 그 이름이 붙여진 것입니다. 조금만 어깨를 움직이려고 하거나 사람이 팔을 직접 올리려고 해도 이를 그대로 유지하기 어렵다면 이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동반되는 증상

그 증상은 다른 어떤 어깨 질환에서도 많이 발생하며, 야간 통증은 특히 동결견만의 특이한 증상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그러니까 이런 극심한 통증의 반복 이외에도 특징적인 것이 있다면 처음에는 어깨를 안쪽으로 회전시키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특히 안쪽으로 회전하는 것이 갑자기 어려워지는 특징이 있고, 그 후에는 팔을 앞으로 올리거나 밖으로 돌리기가 어렵습니다. 그 증상은 다른 어떤 어깨 질환에서도 많이 발생하며, 야간 통증은 특히 동결견만의 특이한 증상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그러니까 이런 극심한 통증의 반복 이외에도 특징적인 것이 있다면 처음에는 어깨를 안쪽으로 회전시키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특히 안쪽으로 회전하는 것이 갑자기 어려워지는 특징이 있고, 그 후에는 팔을 앞으로 올리거나 밖으로 돌리기가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일상적인 행위로는 머리를 감거나 얼굴을 씻기 위해 목덜미에 손을 얹기 어렵고, 머리를 빗는 행동, 뒤에 위치한 단추를 끼는 행동이 힘듭니다. 그리고 이것은 증상의 발현과 양상에 따라서도 3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선 제1기 통증기는 첫 증상이 시작된 후 3개월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그 후에는 점자의 통증이 심해지고, 때로는 스스로 움직이기도 어려울 정도의 관절 운동에도 제한이 생겨 움직이지 않아도 통증이 생깁니다. 예를 들어 일상적인 행위로는 머리를 감거나 얼굴을 씻기 위해 목덜미에 손을 얹기 어렵고, 머리를 빗는 행동, 뒤에 위치한 단추를 끼는 행동이 힘듭니다. 그리고 이것은 증상의 발현과 양상에 따라서도 3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선 제1기 통증기는 첫 증상이 시작된 후 3개월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그 후에는 점자의 통증이 심해지고, 때로는 스스로 움직이기도 어려울 정도의 관절 운동에도 제한이 생겨 움직이지 않아도 통증이 생깁니다.

다음으로 2기에 속하는 동결기는 3~12개월간의 기간을 말하며, 어깨를 방치할 때는 통증이 좋아지지만 만성 통증 및 수동적인 관절의 회전이 제한됩니다. 마지막 3기에는 12개월~12개월이 지난 그 이상의 기간을 말하는데, 통증은 반대로 경미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스스로 심하게 뻣뻣해진 관절을 극복하려고 운동하면 통증이 심해집니다. 이런 오십견 말기에는 특별히 통증이 없더라도 운동의 범위가 일시적으로는 늘어나기도 하지만 처음과 비교하면 완전히 회복되었다고 보기는 어려운 상태입니다. 다음으로 2기에 속하는 동결기는 3~12개월간의 기간을 말하며, 어깨를 방치할 때는 통증이 좋아지지만 만성 통증 및 수동적인 관절의 회전이 제한됩니다. 마지막 3기에는 12개월~12개월이 지난 그 이상의 기간을 말하는데, 통증은 반대로 경미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스스로 심하게 뻣뻣해진 관절을 극복하려고 운동하면 통증이 심해집니다. 이런 오십견 말기에는 특별히 통증이 없더라도 운동의 범위가 일시적으로는 늘어나기도 하지만 처음과 비교하면 완전히 회복되었다고 보기는 어려운 상태입니다.

치료할 수 있는 방법 치료할 수 있는 방법

동결견 초기라면 나성동통증의학과에서 국소범위 주사, 소염제 처방, 물리치료 등을 통해 염증 및 통증 감소를 도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때로는 운동 요법을 통해서 관절의 범위를 다시 회복시킬 수 있는데 이런 방법으로 회복하지 않으면 수술적인 방법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 방법은 원인을 자세히 조사하고 진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동결견 초기라면 나성동통증의학과에서 국소범위 주사, 소염제 처방, 물리치료 등을 통해 염증 및 통증 감소를 도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때로는 운동 요법을 통해서 관절의 범위를 다시 회복시킬 수 있는데 이런 방법으로 회복하지 않으면 수술적인 방법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 방법은 원인을 자세히 조사하고 진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와 함께 수영이나 야구, 테니스 등의 운동을 한다면 반복적인 행위는 좋지 않으므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관절을 바깥쪽으로 너무 많이 돌리거나 너무 많이 올리는 것을 피하고 돌리는 행동을 통해서 인접 근육을 조금씩 강화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앞에서 말한 소염제 복용이나 물리, 주사 요법으로 어느 정도 통증이 가라앉았다면 적당한 범위 내에서 운동을 하는 것은 좋은 방법입니다. 이와 함께 수영이나 야구, 테니스 등의 운동을 한다면 반복적인 행위는 좋지 않으므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관절을 바깥쪽으로 너무 많이 돌리거나 너무 많이 올리는 것을 피하고 돌리는 행동을 통해서 인접 근육을 조금씩 강화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앞에서 말한 소염제 복용이나 물리, 주사 요법으로 어느 정도 통증이 가라앉았다면 적당한 범위 내에서 운동을 하는 것은 좋은 방법입니다.

지속적으로 회복을 시도하면 초기 상태라면 얼마든지 빨리 나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게 아니라 상당히 증상이 진행됐다 하면 때로는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보다 빠른 진찰과 평소 꾸준한 운동 및 관리를 통해 지속적으로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속적으로 회복을 시도하면 초기 상태라면 얼마든지 빨리 나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게 아니라 상당히 증상이 진행됐다 하면 때로는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보다 빠른 진찰과 평소 꾸준한 운동 및 관리를 통해 지속적으로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 및 관리를 위한 방법 예방 및 관리를 위한 방법

오십견은 병력과 증상, 나이 등을 고려해 치료법이 상당 부분 달라지는 만큼 사전, 후에도 적절히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런 운동이나 관리를 적절히 병행하면 더 오랜 시간 어깨를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성동통증의학과에서 체계적인 비수술 치료 방법을 우선적으로 적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일상을 살면서도 관리가 필요한 것이 어깨 질환입니다. 오십견은 병력과 증상, 나이 등을 고려해 치료법이 상당 부분 달라지는 만큼 사전, 후에도 적절히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런 운동이나 관리를 적절히 병행하면 더 오랜 시간 어깨를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성동통증의학과에서 체계적인 비수술 치료 방법을 우선적으로 적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일상을 살면서도 관리가 필요한 것이 어깨 질환입니다.

꾸준히 재활운동을 통해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고, 가동범위가 지나치게 넓어지는 행위는 가급적 통증이 가라앉을 때까지는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갑자기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옮기는 행위도 어깨 관절에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도 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만약에 부득이하게 해야 한다면 사전에 근육, 관절을 충분히 스트레칭을 한 다음에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꾸준히 재활운동을 통해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고, 가동범위가 지나치게 넓어지는 행위는 가급적 통증이 가라앉을 때까지는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갑자기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옮기는 행위도 어깨 관절에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도 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만약에 부득이하게 해야 한다면 사전에 근육, 관절을 충분히 스트레칭을 한 다음에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깨 질환은 특히 오늘 이야기한 오십견을 비롯해 그 종류가 다양하고 원인도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에 해당하는 요인, 증상을 보고 어떤 질환이 발생했는지를 명확하게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깨 질환은 특히 오늘 이야기한 오십견을 비롯해 그 종류가 다양하고 원인도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에 해당하는 요인, 증상을 보고 어떤 질환이 발생했는지를 명확하게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리더봉재활의학과의원 세종특별자치시 나성북로 30 퍼스트원 6층 648~655호 리더봉재활의학과의원 세종특별자치시 나성북로 30 퍼스트원 6층 648~655호

#리더봉재활의학과의원 #나성동통증의학과 #오십견 #리더봉재활의학과의원 #나성동통증의학과 #오십견

 

 

https://www.youtube.com/shorts/HcU2mdQAanc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