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추청 만들기, 대추 만드는 법, 건강한 대추차 만드는 법, 안녕하세요, 재재입니다.매일 저를 따라가는 일이 계속되기 때문에 정말 전원주택에서는 주부의 일이라는 것은 과감히 그만두지 않는 이상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어제는 가을에 따서 말린 대추를 가지고 #대추시럽을 만들었어요.대추청을 만드는 것도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저는 압력솥에 건대추를 푹 삶아서 #대추고를 만들어서 꿀을 넣어서 저장용으로 만들었어요.
흔히 집에서 간단하게 대추차를 만들면 대추를 썰거나 갈아서 물에 타서 끓여 드시는데 오늘 소개해드릴 #대추차 만드는 방법은 대추고를 만들어서 대추차를 만드는 방법입니다.시간도 걸리고 과정이 좀 번거롭지만 이렇게 대추차를 만들어놓으면 대추차가 먹고 싶을 때 따뜻한 물만 타서 드시면 진하고 군더더기 없이 시원하게 드실 수 있어서 정말 편하고 좋습니다.
이 방법은 목포에 가면 자주 다니는 카페에서 항상 맛있게 마시는 대추차를 어떻게 만드는지 궁금해서 배웠습니다.압력솥에 대량으로 만들어 쓰는데 고객님들께 가장 인기가 많고 또 거기서 가장 비싼 대추차인데 드셔보시면 진하고 향도 좋아서 늘 그리운 대추차입니다.잣으로 양념을 띄우면 멋지겠지만 잣이 떨어져 비주얼은 대실패지만 맛은 멋진 대추차를 만들기 시작해 봅니다. 대추청 만들기 대추 만드는 방법 재료 건조대추 1kg 압력솥 삶을 때, 물 2L 틀 때, 물 1L 꿀 2컵 압력솥 대추 삶는 시간(대추 1kg, 물 2L 기준) 중불사용 25분 + 5분 + 25분 추가 갈기까지 25분, 짤랑짤랑거리는 시간 5분, 불 끄고 압력이 완전히 내려가는 시간 25분 총 55분 소요되었습니다.압력솥과 화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컵=200ml
저희 대추나무에서 따서 말린 건 대추입니다.대추는 주름 사이에 먼지도 있고 또 구입해서 사용하시면 세척을 잘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나는 물에 좀 담갔다가 손으로 문지르듯이 문질러 깨끗이 씻었어요.집에서 딴 거라 비벼줬더니 안 보이던 대추꼭지가 많이 떨어졌어요.섞어서 빨길 잘했다! (웃음)
씻은 대추를 채썰어 건져냅니다.
대추청을 만들려고 대형 압력밥솥을 내놨습니다.압력솥에 대추를 넣고
물을 2리터 부어줬어요.사실 더 많은 물이 필요한데 저희 압력솥에는 2리터를 부으면 솥이 차가워요.
압력솥을 닫고 삶기 시작한 지 25분이 지나자 추가로 덜컹덜컹 소리를 내며 딱 5분 덜컹거려서 불을 껐습니다.압력솥 만들기부터 이렇게 양이 많을 때는 추가로 올라가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올라갈 때까지 압력 속 재료들은 물러가고 또 추가로 내려가는 동안 부드러워지는 거예요.그래서 추가 덜컹거리는 시간은 5분만 잡아서 불을 꺼줬어요.그리고 추가로 내려가서 압력이 다 빠지는 시간이 25분 걸렸어요.
압력솥 뚜껑을 열었더니 대추가 이렇게 부드러워졌네요.
대추를 큰 채로 떠서 여과하기 시작합니다.영상 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1차적으로 여과하고 물 1L를 붓고 다시 여과했습니다.
양이 많은 데다 대추씨와 얽혀 있어서 분리가 안 되는 것이 있어서 팔을 걷어붙였어요. 일할 때 저는 조금 성급해져요.대추씨가 끝이 뾰족하고 날카롭기 때문에 손을 조심해야 합니다.주걱으로 우아하게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렇게 걸러진 대추를 만들어요.농도는 물엿처럼 푸석푸석해질 때까지 주걱으로 저어가며 끓입니다.기포가 올라오는데 두껍고 무겁게 툭툭 올라옵니다.잼 만들 때처럼 식으면 더 딱딱해지니 참고하세요.처음에는 이랬던 대추고등학교가~끓였더니 이렇게 딱딱해졌어요.적당히 식혀줬어요.적당히 식은 육두구에 꿀을 넣습니다.밖에 놔둔 꿀이 이렇게 굳어버렸네요.지금 이대로도 좋지만 보관해야 하기 때문에 꿀을 넣은 거예요.병을 미리 데워서 말려놨어요.육두구가 완성되었습니다.이렇게 열탕소독을 한 병에 넣어놓고 드시는데 오래 두고 드시려면 김치냉장고에 보관하셔야 안심하고 드실 수 있습니다.만들어놓은 대추시럽에 뜨거운 물을 부어 드셔도 되고, 더 뜨겁게 먹고 싶으면 만들어 드셔도 됩니다.추운 겨울에 몸이 오싹하고 따뜻한 차가 생각날 때 대추차만큼 좋은 게 있나요?향도 좋은데다 달고 진해서 대추차 한 잔 마시면 몸이 따뜻해져서 얼마나 좋은지 몰라요.대추차를 만드는 방법은 오랜 시간이 걸리고 과정이 많았지만 대추시럽을 한번 만들어 놓으면 오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대추차를 좋아하시면 이렇게 만들어 보세요.인사동 가면 국사발만한 그릇에 나오는 대추차 정말 좋네요.웬만한 밥값이지만 그래도 진하고 맛이 좋아서 꼭 마시곤 했는데 간 지 꽤 돼서 그립네요.벌써 금요일이네요.어젯밤 축구 보느라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었죠? 우리 선수들 잘해줬어요.그래도 불금이니 힘내시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대추시럽 #대추고 #대추차만드는법 #대추시럽만드는법 #대추차 #압력솥대추고 #대추차만들기 #대추차만들기 #겨울음식 #겨울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