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는 가상 현실(VR)헤드셋 시장의 선두 주자로 꼽힙니다. 물론 VR헤드셋 시장 자체가 아직 작은 시장입니다만, 해당 시장에서 메타는 거의 80%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시장 조사 기관의 스타 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메타의 제2세대 VR헤드셋”메타 퀘스트 2(Meta Quest 2)”은 1000만대 이상 판매되면 현재 가장 많이 팔린 헤드셋으로 평가됩니다. 한편, 플레이 스테이션 VR헤드셋으로 메타를 열심히 추격하는 소니는 시장 점유율 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애플의 혼합 현실(MR)헤드셋이 시장에 데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작은 시장에 반향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이 폰을 필두로 소비자들과 가까운 전자 기기 시장에서 막대한 입장을 가지는 애플이 헤드셋 시장에 진입하면, 헤드셋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 높아질 것으로 분석됩니다. 결국 애플의 헤드셋이 메타 퀘스트의 최대 라이벌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상황에서 메타도 차세대 제품은 물론, 헤드셋을 구동하는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컨트롤러에서 모든 것을 조정하려면 불편하지만…… 그렇긴 모든 가상 요소를 수동으로 제어하려고 한 메타
(출처 : Giphy)
실제로 VR헤드 세트에서 게임을 할 때는 손으로 한 컨트롤러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메타는 VR헤드셋을 단순히 게임이나 오락 도구를 넘어 일상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제품에 되기를 원합니다. 원래 회사가 꿈꾸는 메타 버스 비전은 일상에서 하는 업무나 회의 등을 모두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컴퓨터에서 입력하는 업무만 보더라도 손에 컨트롤러를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는 불편하시죠.물론, 메타의 제품은 반드시 콘트롤러와 함께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2019년 회사는 이용자의 손을 추적하는 기술을 개선하고 가상 요소를 직접 제어하게 하였습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손으로 가상의 버튼을 누르거나 스크롤을 떨어뜨리기에는 불편했어요. 엄지와 검지를 집게 모양으로 모은 채 가상 요소를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자유롭게 5개의 손가락을 활용해야 한다로 타이핑은 꿈에도 몰랐어요. 태블릿과 스마트 폰을 쓰게… 그렇긴 직접 터치 가능한 “다이렉트 터치”기능 실험 중
그런데, 메타가 이런 불편을 해결하는 기능을 실험 중임을 알았습니다. 3월 24일(현지 시간)IT미디어 더·우아ー지(The Verge)에 따르면 메타는 VR헤드셋을 착용하고 컨트롤러 없이 가상 요소를 탭 하거나 터치할 수”다이렉트 터치(Direct Touch)”을 시험하고 있어요. 이 기능은 현재 배포 중의 퀘스트 V50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언론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제공된 직후에 기능을 사용하여 봤다고 합니다. 퀘스트 헤드셋의 외부 카메라가 사용자의 손의 움직임을 추적합니다. 그러자 헤드셋상에 나타나는 화면에는, 유저의 손이 반투명으로 나타납니다. 사용자는 자신의 손으로 앞에 있는 가상 화면 메뉴를 터치하거나 스크롤 하거나 할 수 있습니다. 더·우아ー지에 따르면 가상 화면을 스크롤 할 때, 생각보다 반응 속도가 빨랐다고 합니다. 키보드의 타이핑은 아직 불편··· 그래도 VR헤드셋의 실용성을 높이는 좋은 아이디어
(출처 : Giphy)
그러나 여전히 키보드의 타이핑을 하기에는 다소 불편으로 밝혀졌습니다. 텍스트를 입력 사용자 인터페이스(UI)을 탭 하면, 가상 키보드가 표시됩니다. 더·우아ー지는 손을 얹고 물리적 키보드가 없어 정확한 키 위치를 파악하기 힘들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가끔 다른 키가 밀리는 것도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단어를 입력하는 동안에 예상되는 단어를 제안하느라 그래도 도움이 되었대요.터치 성능에서도 종래 활용했던 “검지”방식보다 안정성이 낮았다고 합니다. 다만 아직 그 기능이 테스트되는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좋은 아이디어임은 분명합니다. 원래 실제 생활로 헤드셋을 확산시키려면 손도 일상에서 사용하도록 자유 아니면 안 되니까요. 애플도 비슷한 기능을 고려하고 있다고 알려진 만큼, 메타도 밀리고 싶지 않겠습니까. 만약 메타가 완벽하게 실행되는 다이렉트 터치 기능을 출시하면 SF영화에서 나온 가상 스크린 터치와 조작이 먼 이야기 아닐지도 모르겠네요.텟크프라스에디타이·수현 [email protected]
하지만 여전히 키보드 타이핑을 하기에는 다소 불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텍스트를 입력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탭하면 가상 키보드가 나타납니다. 더 버지는 손을 놓을 물리적 키보드가 없기 때문에 정확한 키 위치를 파악하기 어려웠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가끔 다른 키가 눌리기도 했대요. 하지만 단어를 입력하는 동안 예상되는 단어를 제안해줘서 그래도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터치 성능에서도 기존에 활용하던 ‘검지’ 방식보다 안정성이 낮았다고 합니다. 다만 아직 그 기능이 테스트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좋은 아이디어인 것은 분명합니다. 애초에 실생활에서 헤드셋을 확대하려면 손도 일상에서 사용하는 것처럼 자유로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애플도 비슷한 기능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메타도 밀리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메타가 완벽하게 실행되는 다이렉트 터치 기능을 출시한다면 SF 영화에서 나온 가상 스크린 터치와 조작이 먼 이야기는 아닐 수도 있겠네요.테크플러스 에디타이 수현[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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